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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전문

본 서울시자원봉사센터(이하 ‘센터’)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을 통해 센터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.

■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

센터가 운용 중인 영상정보처리기기는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25조에 의거 설치되어 주요 시설물의 보호, 재난 및 취약지역 감시, 화재 및 범죄예방 등의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을 위하여 필요 개소에 설치·운영합니다.

■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대수, 위치 및 촬영 범위

센터가 설치․운영하고 있는 영상정보처리기기는 아래와 같습니다.

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대수, 위치 및 촬영 범위
구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범위
서울시자원봉사센터
2
센터 사무실
출입구, 통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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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등

센터는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리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.

관리책임자 담당부서
구분 담당 부서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 연락처 유지보수 업체
서울시자원봉사센터
경영기획팀
한종민
02-2136-8717
㈜ADT캡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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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기간,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

센터에서 관리하고 있는 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기간,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은 아래와 같다.

  1. 1. 촬영시간 : 24시간을 기본 원칙으로 하며 일부 목적에 따라 촬영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.
  2. 2. 보관기간 : 보유목적 달성을 위해 최소한의 기간을 산정하며, 기본 30일 이내로 한다.
  3. 3. 보관장소 : 영상정보처리기기 시스템별 녹화장치 하드디스크에 보관
  4. 4. 처리방법 : 보관기간 경과 후 녹화장치 하드디스크에서 자동 삭제

■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의 영상정보 확인방법 및 장소

센터는 영상정보처리기기에 의하여 전송되는 영상정보가 아래와 같이 접근 권한이 부여된 자 외에는 열람․재생할 수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. 단, 열람․재생의 필요가 있을 경우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받은 후 열람․재생할 수 있습니다.

  1. 1.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
  2. 2. 유지보수 업체
  3. 3.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득한 자

■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

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정보주체(촬영된 당사자)는 영상정보의 열람 또는 존재확인·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.(별지1) 단,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. 센터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·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.

  1. ※ 다음의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를 거부 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범죄수사, 공소유지, 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
      •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관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
      • 열람 등 요구에 대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타인의 사생활권이 침해될 우려가 큰 경우
      •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

■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·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

센터는 영상정보에 대한 불법적 접근 및 변조·누출·훼손 등에 대비하여 아래와 같이 기술 적·관리적 및 물리적 안전조치를 합니다.

  1. 1.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은 지정된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이에 대한 처리권한을 차등 부여한다.
  2. 2. 영상정보가 열람·재생되는 기기에 대한 보안조치를 강화하고 접근권한이 부여된 자 외의 접근을 통제한다.
  3. 3. 전보, 퇴직 등 인사이동 사유가 발생하여 접근권한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한다.
  4. 4. 영상정보를 처리하거나 영상정보파일을 송·수신하는 경우 영상정보가 분실·도난·누출·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 비밀번호 설정 등 안정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.
  5. 5.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정상작동 여부 및 관리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한다.

■ 안내판의 설치

센터는 정보주체가 영상정보처리기기가 설치․운영 중임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한 안내판의 설치 등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.

  1. 1. 설치목적 및 장소
  2. 2. 촬영범위 및 시간
  3. 3.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의 성명 또는 직책 및 연락처
  4. 4.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․운영에 관한 사무를 위탁하는 경우, 수탁자의 명칭 및 연락처

■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

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․관리방침은 2021년 4월 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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