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도자료

보도자료

서울시자원봉사센터, 서울시 자원봉사 진흥 연구를 통해 제1차 기본계획 제안

작성자 :
관리자
작성일 :
2019.01.02
조회 :
443

서울시자원봉사센터, 서울시 자원봉사 진흥 연구를 통해 제1차 기본계획 제안

- 2022년까지 서울시민의 건강한 자원봉사 문화 조성에 기틀 마련

- 건강한 자원봉사 생태계 조성을 위한 6대 정책, 32개 세부과제 방향 제시

- 자원봉사를 통한 공공성 확대, 연대 협력, 소통 성장의 가치 추구

 

□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‘제1차 서울시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기본계획 (2018~2022)’을 제안하였다. 이번에 제안하는 ‘서울시 기본계획’은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제3차 국가 기본계획 수립에 따라 광역시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제안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.

○ 행정안전부는 2008년 제정된「자원봉사활동 기본법」에 기반하여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5년 단위의 국가 기본계획을 수립하며, 2018년 제3차 국가 기본계획이 추진 중이다.

○ 광역시는 중앙부처의 국가 기본계획에 의거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정책과제를 수행하게 된다.

○ 이러한 과정에 따라 서울시의 사회적·정책적 특성에 적합한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자 ‘서울시 기본계획’을 제안하게 되었다.

 

□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서울시의 건강한 자원봉사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 ‘6대 정책, 32개 세부과제’를 제시하였다. ‘6대 과제’는 (1)시민이 참여하는 공공정책 활성화, (2)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정책으로 확대, (3)자원봉사를 통한 다양한 영역 간 협력체계 형성, (4)상생협력의 자원봉사 성과관리, (5)전(全) 생애를 아우르는 자원봉사 문화 조성, (6)시민력 성장을 지원하는 자원봉사 교육과제이다.

○ 첫째, 시민이 참여하는 공공정책 활성화는 마을 단위의 자원봉사 기능을 강화하고, 온라인 자원봉사를 확대하며, 자원봉사 정보 데이터망 구성을 통해 구현하고자 한다.

○ 둘째,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정책 확대는 사회문제의 통합적 해결을 위한 자원봉사 관리체계 확장, 서울시 정책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자원봉사 관리, 환경·돌봄 등의 사회적 과제 관리를 통해 연결된다.

○ 셋째, 자원봉사를 통한 다양한 영역 간 협력체계 형성은 공공영역 간 상시적인 의사소통 채널 형성, 공공-민간의 협력 확대, 세대 간·지역 간 연계를 통한 자원봉사 확장으로 이룬다.

○ 넷째, 상생 협력의 자원봉사는 프로보노 등 민간자원 활용을 높이는 자원봉사를 확대하고, 자발적 시민조직을 강화하는 자원봉사를 지원하며, 국내외 자원봉사 유관기관 간 연계를 확대를 모색한다.

○ 다섯째, 전(全) 생애를 아우르는 자원봉사 문화 조성은 세대 통합적 자원봉사, 세대 간 경험을 나누는 자원봉사, 가족 단위의 자원봉사를 통해 이루고자 한다.

○ 여섯째, 시민력 성장을 위한 자원봉사 교육은 시민성 향상 관련 교육과정을 개발하고, 자원봉사 센터의 역량강화 사업을 지원하며, 시민의 성장을 공유하는 교육을 구성하고자 한다.

 

□ 서울시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핵심적인 가치는 공공성 확대, 연대협력, 소통성장이다. 이는 서울시 시민 누구나 소통하며 성장하고, 협력으로 참여하는 자원봉사 문화를 조성하는데 기본가치가 된다.

○ 서울시에서 추구하는 자원봉사 문화는 활동 중심에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으로 자원봉사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한다.

○ 서울시의 자원봉사 정책은 시민이 스스로 사회를 위한 적극적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, 시민의 성장을 도우며, 지역사회의 공동체를 만들어갈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.

 

□ 안승화 센터장(서울시자원봉사센터)은 “시민 누구나 참여하여, 사회변화를 이끄는 건강한 자원봉사 생태계를 만들 수 있는 정책적 기반을 형성하기를 기대한다.”고 밝혔다.

 

□ ‘제1차 서울시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기본방향 수립연구’ 에 관한 세부 자료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(http://volunteer.seoul.go.kr/)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 

 

※ 붙임 : 인포그래픽 자료 1부.

연구 보고서 1부.(따로붙임)

QUICK MENU

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