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보도자료

2023년 서울시민대학 자원봉사-시민석사과정 신입생 모집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22-12-01 13:41:15
조회수
120
2023년 서울시민대학 자원봉사-시민석사과정 신입생 모집

- 서울시민대학 자원봉사–시민석사과정 2023년 신입생 모집(~11/29,화)
- 200시간 교육과정 통해 자신의 경험을 사회적 지식으로 만들어 사회 환원
- 1기 졸업생, 장기 자원봉사자를 위한 최고의 인정과 성장 과정으로 평가

□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2023년 2기 ‘서울시민대학 자원봉사-시민석사과정’ 신입생을 11월 29일(화)까지 모집한다.
○ 지원 자격은 지역사회에서 200시간 이상의 봉사실천을 통해 다양한 봉사현장의 경험과 지혜를 쌓아온 장기 봉사자가 대상이다.
 
□ ‘서울시민대학 자원봉사-시민석사과정’은 올해부터 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서울시민대학이 협력해 운영하고 있는 과정이다. 경험이 많은 자원봉사자의 지식을 사회적으로 환원하고, 이들에게 새로운 인정과 격려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.
○ 자원봉사-시민석사과정은 서울시민의 기초 소양을 높이는 ‘공통과목’과 자원봉사 활동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된 ‘특화과목’, 학습 결과물 산출을 지원하는 ‘전공세미나’,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을 직접 기획하고, 참여하는 ‘실천학습’으로 구성되어 있다.
○ 1년 과정으로 총 200시간의 교육과정을 수료하고, 졸업 결과물 승인을 받으면 서울특별시장 명의의 시민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.
 
□ 서울시민대학 자원봉사-시민석사과정은 오랜 기간 지역을 위해 애써온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성장점을 제시한다.
○ 오랜 기간 봉사활동을 이끌어 온 자원봉사자의 성장은 지역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끌 수 있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자산이 된다.
○ 자원봉사 경험이 개인의 변화에서 머물지 않고, 사회적 지식으로 선순환 될 수 있도록, 본 과정에서는 ‘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중재하는 조정가’, ‘건강한 시민참여를 제시하는 교육가’, ‘공공의 선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가’ 로서 사회적 역할을 새로 규정하며 과정생들의 성장점을 제시하고 있다.
 
□ 1기 졸업을 앞둔 예비 석사생 32명은 전체 교육과정을 이수하고, ‘자신의 자원봉사 경험을 체계화’, ‘생애를 걸쳐 삶이 되어온 자원봉사’를 주제로 한 졸업 결과물을 작성하고 있다.
○ ‘자원봉사 활동이 노년의 행복감에 미치는 연구’, ‘청소년 봉사활동의 문제점 분석 및 그에 따른 활성화 방안’, ‘우리 동네 보안문제와 봉사활동 연계에 관한 연구’, ‘장기 자원봉사 활동가가 제한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 체계성 논의’, ‘일상 속에 스며드는 자원봉사’ 등 개인의 자원봉사 경험이 사회적 지식으로 환원되는 과정을 직접 만들어 가고 있다.
 
□ 2022년 과정에 참여한 석사과정생들은 본 과정을 오랜 경험이 있는 자원봉사자들에게 최고의 인정과 성장의 과정으로 추천한다.
○ “일상의 변화가 일어났다. 새벽에 일어나서 배운 것들을 자기만의 학습으로 공부하고, 또 자원봉사 활동 현장에 적용하면서, 개인의 성장만이 아닌 공동체의 성장을 경험하게 되었다.”(1기 안경숙)
○ “혼자 고민하고, 생각했던 것들을 학습 동기들과 함께 고민하면서, 개인에서 함께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게 되었다” (1기 최정숙)
○ “나의 오랜 자원봉사 활동이 인정받고 성장하게 되는, 새로운 도전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. 오래 활동한 자원봉사자에게 성장을 지원하는 최고의 인정과 격려이다” (1기 이정화)
 
□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김의욱센터장은 “본 과정이 오랜기간 활동해 온 자원봉사자에게 인정과 격려가 되고, 한층 성장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.”며 “내년에도 다양한 경험을 가진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하기를 추천한다”고 전했다.
 
□ 신입생 선발 관련 입학설명회는 11월 21일(월) 오후 2시 온라인(ZOOM)으로 진행 된다.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,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자치구지원팀(☎ 02–2136- 8755)으로 문의하면 된다.
 
이전글
(조선비즈) 한의사부터 27년차 도배 기능사까지 나섰다... 수재민 일상회복 돕는 손길 이어져
다음글
서울시, 서울에 활짝 핀 101명의 소금꽃에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

SITE MAP

닫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