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보도자료

서울시자원봉사센터, 대학 자원봉사 활성화 포럼 개최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22-12-13 09:24:47
조회수
132
서울시자원봉사센터, 대학 자원봉사 활성화 포럼 개최

- 서울시자원봉사센터-전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, 12일 14시, 대학 자원봉사 활성화 포럼 개최
- 대학, 기업, 자원봉사계 참여해 변화하는 사회환경 속 대학 사회봉사의 현재를 짚어보고 향후 빌전방안 모색
-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유튜브 채널 생중계 … 관심 있는 누구나 온라인 참여 가능
 
 
□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전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와 함께 12일(월) 14시부터 대학 자원봉사 활성화 포럼을 개최한다. 이날 포럼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유튜브 채널로도 생중계되어 관심이 있는 누구나 온라인으로 참여 가능하다.
○ 포럼이 열리는 공간성수(성동구 소재)에는 서울시내 대학교 사회봉사 담당자들만 참석해 포럼을 듣고 관련 사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.
○ 온라인 참여자는 링크(https://forms.gle/ernEk3FyFSj1cgts8)를 통해 사전 신청을 할 수 있으며, 사전 신청자에 한해 포럼 자료집과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.
 
□ 이번 포럼에서는 코로나19로 달라진 대학 환경 속 사회봉사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학교가 마주한 과제와 대응방안을 모색한다. 대학교 관계자뿐 아니라 자원봉사계, 기업, 대학생 등이 참여해 대학 사회봉사가 학생들의 성장에 기여하는 자원봉사 경험학습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.
○ 코로나19 이후 대학생의 사회봉사 참여는 감소하는 추세이다.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대학생활 중 사회봉사를 통한 사회적 활동을 경험한 청년들이 줄어들었음을 의미한다.
○ 또한, 코로나19 이후 대학생활을 시작한 학생들은 비대면 소통이 일상화되어 타인과의 상호교류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진다. 이에 따라 다양한 상호작용 속에서 배울 수 있는 공감능력, 자존감, 심리적 안정감 등을 키울수 있는 기회가 축소되고 있다.
 
□ 광운대학교 행정학과 정진경 교수(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운영위원장)가 「대학 사회봉사의 현재와 과제 : 미래를 준비하는 대학생, 과거에 묶인 대학 사회봉사」를 주제로 기조발제를 진행한다.
○ 기조발제에서는 대학교에서 진행되는 대학생 자원봉사 활동의 특징과 대학 사회봉사 운영현황 및 제도적 환경을 살펴보고, 이후 대학에서 준비해야 할 과제를 제안한다.
 
□ 기조발제 이후에는 대학 실무자, 기업 담당자, 대학 사회봉사 교수의 종합 토론이 이어진다. ▲김기현 전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회장(국민대학교), ▲이정 아모레퍼시픽 조직문화개발팀 부장, ▲송지호 서울시립대 사회봉사 교과목 담당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하여 각 분야별 현장에서의 현황을 공유하고 대학 사회봉사의 혁신과 발전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.
 
□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김의욱 센터장은 “코로나19 등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지 못하는 대학생에게 균형잡힌 경험과 지식을 얻는 데는 자원봉사의 참여가 중요하다”며, “이번 포럼을 통해 대학생 자원봉사가 활성화되고, 경험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공론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”고 말했.
 
□ 포럼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(☎02-2136-8721)으로 문의하면 된다.
이전글
(서울사랑) 온정이 넘치는 서울 (자원봉사 활동현장 소개)
다음글
(한겨레 서울&) 검은 토끼의 해 2023년, 자원봉사로 '이웃과 함께 멋진 도약을'

SITE MAP

닫기